한국소방기구제작소, 국내 최초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전용 소화기 KFI 인증 획득
한국소방기구제작소(Kfire)는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전용 소화기 제품으로 국내 최초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동 이동수단, 스마트기기, 보조배터리 등 배터리 기반 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가 사회적 위험 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소화기의 KFI 인증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fire에 따르면 이번 제품은 열폭주 상황에서 급격히 상승하는 온도와 연소 특성을 고려해 설계됐으며, 초기 급속 냉각 효과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12일 오전 10시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치면 253mm(10형)의 대화면을, 접으면 164.8mm(6.5형)의 휴대성 높은 바(Bar) 타입 화면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크래프티드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359만400원이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는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을 포함한 전국
양재천 길이 골목상권을 육성하는 로컬브랜드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대표 성공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서초구, `2025 중기부 로컬브랜드 창출팀` 공모 수도권 유일 선정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한 `2025년 로컬브랜드 창출팀` 공모사업에 양재천 길 상권의 민관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양재천 길 상권은 2022년 강남권에서 유일하게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에 선정된 것에 이어, 이번 중기부 사업에도 수도권으로는 유일무이한 쾌거를 이뤘다.
중기부의 `로컬브랜드 창출팀` 사업은 민간 로컬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지역 소상공인이 협력해 상권의 정체성을 골목길에 담아 브랜드화하고, 청년들의 창업 아이템 발굴과 구체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의 상권 활성화 정책이다. 지자체 주도의 상권 정책을 넘어 민간 영역과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로컬브랜드 생태계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서초구는 ㈜무브컬쳐(로컬문화기획)를 대표기업으로 양재천 길 상권 내 크리에이터인 살롱쿤스트(문화복합공간), 보위그(반려견 토탈서비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공모에 참여했다.
대표기업인 ㈜무브컬쳐는 `세상의 활력을 선사하는 문화기획`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지역 특색을 살린 상권 활성화 사업을 기획해 왔고, 현재 양재천 길 대표 크리에이터 기업으로 취향 공동체와 로컬브랜드가 결합된 모임&축제 플랫폼 `무브살롱`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로컬브랜드 창출팀 선정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될 양재천 길 상권은 2022년 로컬브랜드 사업 이후 매출액은 14.8%, 유동 인구가 5.7% 증가해 서울시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괄목할 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살롱 in 양재천`이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기반으로 신규 창업이 15개에 달할 만큼 개성 있는 로컬크리에이터들이 모여드는 곳이기도 하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1년 차인 올해는 국비 4억 5천만원이 상권에 투입되고, 내년엔 서초구에서 양재아트살롱과 양재살롱관에 1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서초구와 ㈜무브컬쳐는 양재천 길을 중심으로 `청년 로컬 예비창업자 육성 프로그램(장인학교)`, `점포 연계형 살롱 스테이션`, `로컬브랜드 축제` 등을 추진한다. 양재천의 여유롭고 자유로운 분위기에 살롱 문화가 더해져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고 싶은 주민들에게 최적의 로컬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그간 양재천 길 상권은 구와 서초여성일자리주식회사를 중심으로 활성화 기반을 닦아왔다. 상권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양재 공영주차장을 건립하고, 양재천로에는 보도 확장과 경관조명 설치에 더해 양재천 테라스 정원인 `살롱 드 가든`을 조성했다. 또,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양재살롱관을 거점으로, 대형캡슐머신 `그린몬스터`에서 상권 특별주화 양재프랑을 활용한 판촉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상권 소비 선순환도 이뤄냈다. 여기에 양재천을 중심으로 한 아트마켓인 `양재아트살롱`은 서울 가을 축제 4위에 오를 만큼 인기가 높다.
이러한 구의 적극적인 추진과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한 ㈜무브컬쳐 컨소시엄의 다양한 콘텐츠가 더해져 양재천 길 상권이 지속 가능한 로컬 생태계로 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중기부 로컬브랜드 창출팀 선정으로 양재권역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폭제를 확보했다"며, "상인·주민·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서초만의 고유 로컬브랜드를 발굴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컬 상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